김수현과 김지원의 달달한 커플 사진과 영상이 공개되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 둘은…
기사 이어보기 (+사진)
한국거래소가 주식선물·옵션 추가상장, 파생상품 시세 공표방법 개선 등 파생상품시장 제도개선을 다음 달부터 추진한다.
거래소는 12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개정을 예고하고 시장 참여자의 의견수렴을 거쳐 4월22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투자자의 보유주식 위험관리와 다양한 투자전략 구사를 위해 시장 수요가 높은 주식선물·옵션을 적시에 공급하기 위한 것이다.
거래소는 우선 주식선물 기초주권을 191개에서 223개로 늘리고, 주식 옵션 기초주권을 현행 47개에서 52개로 5개 추가 확대했다.
주식선물은 KG모빌리티와 에코프로머티 등 코스피 26개와 하림지주, 파마리서치 등 코스닥 11개 등 모두 37개가 추가된다. 주식옵션의 경우 포스코DX와 포스코인터내셔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엘앤에프 등 코스피 4개와 에코프로비엠 등 코스닥 1개가 추가한다.
HDC현대산업개발과 보령, 비에이치, 안랩, RFHIC 등 주식선물 5개는 기초주권에서 제외한다. 기초주권으로 추가 선정된 주식선물·옵션의 거래개시일은 다음 달 22일이다. 제외될 예정인 주식선물의 최종거래일은 다음 달 11일이며, 올해 2차 추가상장은 8월 예정이다. 이후 대표 주가지수의 구성 종목 대부분이 주식선물의 기초주권으로 상장될 예정이다.
거래소는 이와 함께 파생상품 시세 공표방법도 개선한다. 투자자의 시장접근성 향상과 파생상품 가격발견기능 제고를 위해 주식시장과 동일한 방식으로 공표할 방침이다. 단일가시간은 현행 공표되고 있는 예상체결가격에서 예상체결 가격과 수량, 3단계 예상우선호가의 가격·수량·건수를 추가 공표한다. 또 총호가수량과 건수를 공표하는 방식에서 5단계 우선호가의 합계수량·건수로 대체한다.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이월할 수 있도록 선물스프레드 거래시간도 확대된다.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 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해 전체 거래 시간을 늘렸다. 체결방법은 단일가 거래로 이뤄진다. 의제약정가격은 현행 방식과 동일하게 선물스프레드의 단일가거래 개시 직전의 최근 월물 직전약정가격을 기준으로 설정된다.
Details
한국거래소(이사장 정은보)는 주식선물·옵션 추가상장, 파생상품 시세공표방법 개선 등 파생상품시장 제도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파생상품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개정을 예고하고 시장참가자 의견수렴 등을 거쳐 다음달 22일부터할 예정이다.
먼저 주식선물·옵션 기초주권을 추가상장한다. 투자자의 보유주식 위험관리와 다양한 투자전략 구사를 위해 시장 수요가 높은 주식선물·옵션을 적시 공급한다는 취지다. 주식선물·옵션 기초주권을 기준에 따라 연 2회 추가상장한다. 기초주권 선정기준은 유가증권시장은 코스피200 구성종목이고, 코스닥은 코스닥글로벌지수 구성종목이다.
이에 따라 선물 기초주권은 현행 191개에서 223개(37개 추가, 5개 제외)로 늘고, 옵션 기초주권은 47개에서 52개(5개 추가)로 확대된다. 기초주권으로 추가 산정된 선물·옵션 거래개시일은 내달 22일이며, 제외 예정인 선물의 최종거래일은 다음달 11일이다. 오는 8월 예정된 2차 추가상장 이후에는 대표 주가지수(코스피200지수·코스닥글로벌지수)의 구성종목 대부분이 선물의 기초주권으로 상장될 예정이다.
파생상품 시세 공표방법도 개선된다. 투자자의 시장접근성 향상 및 파생상품 가격발견기능 제고를 위해 주식시장과 동일한 방식으로 공표할 방침이다. 단일가시간 동안 예상우선호가 정보를 추가 공표하고 총호가정보는 우선호가의 합계정보로 대체한다. 단일가시간은 현행 공표되고 있는 예상체결가격에 예상체결수량 및 3단계 예상우선호가의 가격·수량·건수를 추가 공표한다. 접속거래시간의 경우 현행 총호가수량·건수를 5단계(주식선물·옵션 및 상장지수펀드선물은 10단계 우선호가의 정보 공개) 우선호가의 합계 수량·건수로 대체한다.
아울러 선물스프레드(결제월이 다른 선물의 가격차를 이용하는 투자기법) 거래시간도 확대된다. 투자자가 포지션을 다음 만기로 쉽게 롤오버(이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에 2001년 도입 이후 접속거래로 제한했던 선물스프레드거래에 단일가거래를 허용, 전체 거래시간을 확대한다. 단일가거래는 일정시간 동안 접수한 호가를 하나의 가격으로 집중 체결하는 개별경쟁거래 방식이다.
의제약정가격(선물스프레드거래의 성립에 따라 체결된 것으로 간주하는 선물 결제월물 가격) 설정은 현행 방식과 동일하게 선물스프레드의 단일가거래 개시 직전의 최근월물 직전약정가격을 기준으로 설정한다. 시가단일가(9시)의 경우에는 최근월물의 단일 기준가격을, 종가단일가(15시45분)의 경우에는 종가단일가 개시 직전(15시35분)의 최근월물 직전약정가격을 기준으로 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