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들이 6월 ‘호국 보훈의 달’을 맞아 군인을 비롯한 보훈 관련 종사자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대출금리 인하를 비롯해 전용상품까지 선보이는 등 금융권이 국가와 사회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을 예우하고 존중하는 문화에 동참하기 위해 업종의 특성을 반영해 준비한 것으로 풀이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지난 3일 군 장병과 3대에 걸쳐 현역복무 등을 성실히 마친 ‘병역명문가’를 위한 ‘군(軍) 상생금융 패키지’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군재정관리단의 ‘군인생활안정자금 대출 추천서’를 발급받은 군인을 대상으로 하는 ‘군인생활안정자금 대출’ 금리는 0.7%p 인하했다. 이번 군 관련 대출상품 금리우대는 대출 신규금액 기준 총 1조원 한도로 진행된다.
신한은행은 ‘병역명문가’에 대한 존경과 예우를 담아 이들 고객들에게도 대출 관련 혜택을 제공한다. 우선 신한은행은 CSS신용대출 상품에 ‘병역명문가 우대금리(0.5%p)’를 신설했다.
우대금리는 영업점 창구에서 대출을 신청하는 고객에게 제공되며, 병무청에서 발급하는 ‘병역명문가증’을 함께 제출하면 된다.
신한은행은 군장병과 병역명문가 고객들을 위한 예금상품도 마련했다. 먼저, 병역명문가 고객에게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신한 플랫폼 적금(병역명문가)’을 5만좌 한도로 출시했다. 아울러 직업군인(장교·부사관·준사관·군무원), 군인연금수급자, 군인공제회 회원을 대상으로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모바일 전용 고금리 입출금 계좌 ‘신한 군인행복 통장’도 6월 중에 5만좌 한도로 출시할 예정이다.
‘신한 플랫폼 적금(병역명문가)’은 매월 최대 100만원까지 입금할 수 있는 적금상품으로 기본금리 연 2.0%에 우대금리 포함 최고 연 5.0%의 금리를 제공한다. 우대금리는 ▲적금 가입 직전 3개월 이내 신한은행 적금 미보유 시 연 1.0%p ▲병역명문가증 제출 시 2.0%p다.
6월 중 출시되는 ‘신한 군인행복 통장’은 기본금리 연 0.1%에 우대금리 2.9%를 더해 최고 연 3.0% 금리가 적용되는 입출금 계좌다. 우대금리는 ▲국군재정관리단으로부터 정기급여 또는 군인연금 입금 ▲신한 국방복지카드를 보유하고 결제계좌를 신한은행으로 지정하는 조건 중 1개 이상을 충족하면 제공된다. 우대금리는 잔액 200만원까지 적용된다.
또한 신한은행은 장교·부사관·준사관·군무원·사관생도 등을 대상으로 한 군 전용 대출상품 ‘군인행복대출’과 ‘쏠편한 군인대출’ 금리를 0.4%p 인하하고 최고 한도를 1억5천만원에서 2억원으로 상향했다.
▲ 전북은행이 보훈 관련 종사자를 위한 ‘무궁화 적금’을 출시했다. [JB금융그룹]
JB금융그룹 전북은행은 보훈 관련 종사자를 대상으로 ‘무궁화 적금 출시 및 이벤트’를 진행한다.
무궁화 적금은 군인, 경찰, 소방공무원, 보훈 대상자, 보훈 관련 연금 소득자 등을 대상으로 이달 말까지 2천좌 한정 판매한다. 월납입액 1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12개월에 최고 연 4.1%(기본금리 3.0%) 금리가 제공된다.
구체적으로는 ▲계약 기간 내 전북은행 입출금 계좌로 급여 또는 연금 6회 이상 이체 시 연 0.5% ▲신용·체크카드 150만원 이상 사용 시 연 0.2% ▲마케팅 동의 시 연 0.2% ▲전북은행 계좌를 통해 자동이체 6회 이상 납부 시 연 0.2%로 조건을 모두 충족할 경우 최고 연 1.1% 금리 우대 혜택이 주어진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보훈 관련 종사자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적금 출시 및 이벤트를 마련했다”고 전했다.
앞서 DGB대구은행(현 iM뱅크)은 지난 4월 보훈문화제 후원금 1천만원을 전달했다.
‘보훈문화제’는 호국보훈의 달에 집중됐던 보훈 행사에서 벗어나 국민이 공연, 예술 등과 접목된 문화행사를 직접 즐기고 보훈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국가보훈부에서 연중 추진하고 있다.
iM뱅크의 후원금은 올해 독도의용수비대 33인 사진전과 보훈 주제 문화공연 등을 진행하는데 쓰일 예정이다.
이는 올해가 독도의용수비대 창설 및 독도대첩 70주년을 맞이해 마련된 행사로 독도의용수비대를 재조명하고 지역민에게 보훈이 일상 속 문화로 뿌리내릴 수 있게 기획됐다.
특히 울릉(독)도에서 근무하는 제복의 영웅(군, 경찰, 소방 등)과 독도의용수비대원 및 유가족 분들의 희생과 헌신에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울릉도에서 최초로 진행됐다.
아울러 iM뱅크는 보훈 관련 지원을 진행해 보훈 어르신의 나들이 사업 후원, 생필품 및 지원사업, 집수리 사업 후원 등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 KB국민카드는 KB국민 나라사랑카드에 뚜레쥬르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뚜레쥬르 오프라인 매장에서 KB국민 나라사랑카드로 결제 시 전월 실적과 관계없이 정상가격 기준 평일 10%, 주말 15% 상시 할인 혜택(1일 최대 20만원 결제금액까지)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지난 3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진행한다.
또, 호국보훈의 달을 기념해 6월 한 달 동안 군복을 입고 뚜레쥬르에서 KB국민 나라사랑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아메리카노 또는 아이스티 1잔(영수 건 당 1회)을 무료로 제공하는 특별한 제휴기념 행사도 실시한다.
금융권 관게자는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 국가유공자 분들의 헌신과 공헌에 늘 감사드리며, 국가유공자와 유가족 및 제복 근무자를 존중하고 예우하는 보훈문화의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방송인 사유리가 최근 불거진 열애설에 대해 언급해 화제입니다. 6일 사유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주변 사람이 어떤 방송을 보고 저에게 남자친구가 생겼냐고 연락 많이 오는데…
►기사 이어보기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