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수지와 김국진의 근황이 화제 입니다. 적지 않은 나이에 재혼했는데도 불구하고 알콩달콩한 모습을 보여준 이 부부는…
기사 이어보기 (+사진)
KB국민은행은 서민금융진흥원과 협약을 맺고 218억원을 출연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은행권 민생금융지원 자율 프로그램 추진의 하나로, 사회 취약계층의 금융 수요 대응과 서민금융 공급체계의 안정적 유지를 지원하는 차원에서다. 지난해에도 서민금융진흥원의 소액생계비 대출 재원 마련에 약 70억원을 지원한 바 있다.
KB국민은행은 은행권 최대 규모인 3721억원의 민생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공통 프로그램인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 캐시백’ 지원 3005억원과 자율 프로그램 716억원으로 나눠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엔 개인사업자 26만명을 대상으로 이자 캐시백 지원을, 지난 4일엔 비대면 보증서대출 또는 신용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에게 보증료 및 대출이자를 환급해주는 150억원 규모의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도 시행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하고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상생금융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꾸준히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은행연합회와 9개 은행(하나, 신한, 우리, 기업, 국민, SC제일, 한국씨티, 카카오, 광주)이 서민금융진흥원과 ‘서민금융 지원체계 강화를 위한 은행권 서민금융진흥원 출연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은행권이 지난 3월 27일 발표한 민생금융지원방안 자율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취약계층의 금융수요 충족과 서민금융 지원체계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의 고유목적사업 재원으로 2214억원을 출연하고 취약계층 금융지원을 위한 은행권과 서민금융진흥원 간 상호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 체결됐습니다.
은행권은 지난해 12월 이후 2조1000억원+@ 규모의 민생금융지원방안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번 서민금융진흥원 출연은 2024년 2월부터 시행중인 1조5000억원 규모 자영업자·소상공인 이자 캐시백 프로그램에 이어 두 번째 대규모 은행 공동 민생금융지원 프로젝트입니다.
출연금 2214억원은 이번 협약에 참여한 9개 은행이 분담하게 되며 각 은행의 출연금은 은행별 자율프로그램 재원의 40% 수준으로 책정됐습니다. 은행권은 그 동안 다양한 민간 차원의 서민금융 프로그램과 정책 연계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서민들의 금융생활 안정과 취약계층의 자활을 지원 중입니다.
은행 자체 재원으로 운용되는 중금리 신용대출을 통해 2023년 중 전년 대비 84.3% 증가한 9조4000억원을 공급했고 무담보(신용) 서민대출상품인 ‘새희망홀씨’를 통해서도 전년 대비 42.3% 증가한 3조3000억원을 공급했습니다.
은행 자체 신용대출로 취급하기 어려운 고객에 대해서는 은행권이 출연한 재원 등을 바탕으로 서민금융진흥원 등이 보증을 제공하는 정책서민금융상품을 통해 매년 3조원 이상 자금을 공급 중입니다.
기존 정책서민금융의 혜택을 받기 어려운 취약계층을 위해서는 서민금융진흥원이 직접 공급하는 소액생계비대출(인당 최대 100만원)의 재원으로 2023년 중 665억원을 기부했으며 기존 발표된 바에 따라 향후 2년간(2024년~’205년) 총 1000억원을 차질 없이 기부할 예정입니다.
한편 연체 및 연체우려 고객에 대해서도 채무조정 프로그램인 가계대출 프리워크아웃제도와 소멸시효 완성채권 소각 등을 통해 상환부담 경감과 조속한 재기를 상시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은행권은 이번 서민금융진흥원 출연을 통해 엄격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한 은행이 단독으로 지원하기 어려운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을 보다 두텁게 함으로써 중·저신용자에서 연체 및 연체우려 차주까지를 아우르는 은행권의 민생금융 지원체계가 한층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 금번 협약을 계기로 은행권과 서민금융진흥원 간에 서민금융 지원을 위한 상호 협력이 강화됨으로써 민간과 공공의 협력을 통한 서민금융시장의 선순환적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은행권은 금번 협약 체결 이후 각 은행 이사회 등 서민금융진흥원 출연을 위한 내부 의결절차를 거쳐 신속하게 출연을 집행합니다. 출연 재원이 서민금융 지원에 내실 있게 활용되고 은행권의 서민금융 지원활동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서민금융진흥원과의 상호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입니다.